1. Colliders
유니티에는 mesh 와 collider가 있다. mesh는 우리 눈에 보이는 덩어리이고, collider는 물리적 충돌 영역을 표시한다.
2. Colliders asTriggers
Collider에 isTrigger을 체크하게 되면, 다른 gameObject와 충돌하지 않는다. 주로, 충돌 체크를 하기 위해서 mesh없이 collider만 놓고 쓴다.
3. RigidBodies
게임 속에서 물리력을 받도록 설정하는 것이다.
중력을 설정할 수 있다.
세부적인 중력 설정은, edit > projectSetting > Physics에서 설정가능.
is Kinematic을 체크하면, 다른 gameObject의 물리적 영향을 받지 않고, 고정되어있는다. 주로, 공 튀기기 게임에서 map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공을 튕기지만, 움직이지 않음.)
4. Adding Physics Froces and Torque
position / rotation에 추가적인 힘을 주는 것이다. (스크립트로 제어)
6. Physics Materials
고무가 플라스틱보다 더 탄성이 있는 것 처럼 재질의 물리력을 세팅해준다. collider component 창에 추가한다.
7. Physics Joints
fixed Joint, Spring Joint, Hinge Joint
damper: 완충 작용
break force/ break Torque: 끊어지게 하는 최소한의 힘 설정
(끊어지지 않기 위해서는 infinity로 설정.)
8. Detecting Collisions with OnCollisionEnter
부딪혔는지 체크함. (스크립트)
9. Raycasting
레이저 빔을 쏘아서 충돌 체크함.
hinge joint를 이용한 x, z축 움직임 체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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