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rator
Comp - components,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만들어내는
Top - texture operator, 2d그래픽을 처리하는 포토샵 같은 역할을 함 
Chop - channel operator, 데이터를 산술적으로 계산해서 애니메이션 실현
Sop - surface operator, 3d를 입체적으로 구현 
Dat - data operator
Mat - material operator, 3d의 다양한 텍스쳐를 구현 


Short Key
p - parameter 숨기기, 보이기
i - 하위로 in
u - 상위로 out 
f1 - performance mode / esc - escape performance mode
h - home key

geometry operator viewer active - w - 3d  mesh볼 수 있음 
geometry operator 우클릭 - display options - 각 각 mesh의 값을 정교하게 볼 수 있음 

Palette - preset 
팔레트 한 번씩 클릭해서 보기 
ex) slider, relity virtual

my component - component를 저장해서 나중에 touchdesigner에서 재 사용 

performer mode(F1) - installation, v jing / esc누르면 나감 


*Performance mode에서 border를 없애는 방법 
project의 가장 상위로 나가기(아래와 같은 창이 보임)
perform comp operator를 클릭 
parameter에서 window section에서 Borders를 off로 전환

+ justify horizontal / vertical은 화면의 생성 위치를 결정
 opening size는 performance 화면의 크기를 결정(fill하면 꽉 찬다.)

*interface button slider정렬 하기 
project의 가장 상위로 나가기 
project1 comp operator를 클릭
parameter에서 justify horizontal/ justify vertical을 원하는 정렬로 바꿈

container - look 화면에 어떤 것을 띄울지 Background Top 


Save 
숫자가 없는 것은 마지막에 저장된 것이다.
아래 이미지에서는 workshop01.toe 파일이 최종 파일


Dialogs 

txtport and dats - 코딩을 하기 위한
window placement - perform mode
MIDI Device Mapper - midi를 사용할 때 사용

operator snippets
예시를 볼 수 있음

TouchDesigner는 공동작업에 용이하다. 파일을 주고 받기 편함 여러 터디를 동시에 작업할 수 있음 
*mac book 은 multi - window 파일을 여는 것이 불가능하다. operator snippets를 지우고 작업할 수 있다. 

realtime -  generative art 실시간 출력 performance mode일 때 영향을 줌

index - expression / phython에서 어떤 정보를 가져올지 


featured Operator 

trail(chop) - 외부에서 데이터 끌어오거나 음향 사용할 때 용이 내가 사용하는 데이터의 수신정보를 볼 때 용이하다 
filter(chop) - smooth하게 데이터를 받아오는 
composite(top) - photoshop 효과 ex) multiply, add…

*Operator에 index 색상 넣기 
component 누르고 c를 누르면 색깔로 구분할 수 있도록 됨 


Material 
output shader - 코딩으로 texture제어하는  

*창 분할하기 - pane layout


* 분할한 창 원하는 모드로 바꾸기


Posted by 도이(doi)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