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uchDesigner for creative performance


ableton live & touch designer 연동 (한 컴퓨터에서도 가능, 하지만, maotik은 이미지 소리 분리)
컴퓨터 끼리 이터넷 선으로 연결 

livegrabber 
max/msp에서 abletonlive 를 사용하는 사람들을 위한 toolkit 
페이지에서 다운 받으면 
analysis grabber - 소리 주파수 분석
grabber sender - 신호를 보내는 
paramgrabber midi - 자동으로 신호 처리
paramgrabber - 파라미터 처리
single note grabber

정보를 받아서 웹으로 넘겨주는 tool이 또필요함  - grabber sender 
-ip address는 127.0.0.1 local host 주소임 아까 연동할 컴퓨터의 ip 주소로 변경 ex) 192.168.0.100 하면 컴퓨터 간에 synchronize시킬 수 있음 
프레임 수는 일 할 때 60fps로 맞춤 
파라미터 변경 

touchdesigner에서
osc in(chop)
    -network port를 grabber sender의 target번호와 맞춰준다. 
/kick/LoFollower - /kick/이라는 이름을 소리 파일을 각각 나누어서 family로 묶어 주는 


Audio component 만들기 

select를 연결 channel names에 각 음악 소스 파일을 넣어서 선택함
-channels name에 kick/* 라고 입력하면 kick family를 한꺼번에 불러온다. 
*osc는 family별로 나타나는 장점이 있다. 

trail을 select에 연결하면 음악의 gesture를 파악할 수 있다. 
0-1의 범위로 맞추어서 하는게 좋다. (normalize - 효과의 결과치가 설명해지기 때문에)
0-1로 범위를 맞추기 위해서는 select와 trail 사이에 math를 넣어서 

손으로 조정해야 되기 때문에 slider를 만들어 주어야 함. 
ui - basic widgets - siderhorz를 maotik은 많이 사용함 

이름 바꾸기


이후에 null연결 

이제 0-1로 이동한다. 

math(chop) multiply * 10을 해준다. 


이후 osc in 데이터를 받는 곳에 있는 math에  multiply에 chop reference로 위의 값을 보낸다. 

container : interface를 만들 수 있다. 
op viewer(comp) - operator을 visual화 시켜주는 것 
width / height조절 


container를 이용해서 slider와 opviewer를 연결함 


최 상위로 올라가서 project1의 children에서 정렬을 고친다. 


이후에 사운드를 들으면서 slider로 parameter를 조정한다. 
merge(chop)으로 모든 값을 끌고 온다. 
merge에서 effect를 조정하면 된다. 
null을 연결하고 (audio로 이름을 짓는다. )

경로를 통해서 chop으로 데이터 가져오기 


td에서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두가지 방법
geometry, after effect

chop을 통해서 geometry(comp) 바꾸기 - 포지셔닝이 더 용이함 


sound파일 가져오기  


ramp(top)- 빠른 애니메이션을 만들 때 사용
evaluate(data) - live로 ramp에 있는 python정보를 해석 

data로 데이터 가져오기 

ramp의 이미지는 바뀌지 않는다. (ramp는 reference를 필요로 한다. - eval(data)에 null2(chop) 연결시켜준다. )

큐브가 항상 보이게 하고 싶으면 +0.5를 해주면 된다. 

camera위치 바뀌기(zoom, rotation 바꾸기)
filter를 적용시켜서 움직임을 좀 더 부드럽게 함
모든 작업을 할 때 기준이 되는 null을 정리해주어야 한다. 
math - pre-add는 + 값을 넣어주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table column row 추가 시키는 것 
exact dimension을 on한다 - rows, columns 조절 

start row index - copy parameter
end row index - paste expression reference


beat(chop) - pulse(on) beat 때마다 0-1로 간다. trail을 넣오서 gesture를 확인할 수 있다. tempo를 연동 시킬 수 있다. 
pulse 때마다 trigger를 줄 수 있다. 
trigger(chop) - trigger는 음악이 시작되는 점마다 움직이게 된다. 
tempo에 따라서 카메라 위치를 바꿀 수 있다. 

임의적으로 움직이게 만들기 
python을 이용해서 random으로 만들면 된다. 
chop executive(dat) - parameter에서 chop에 trigger를 끌어가지고 간다. 
*error 메시지 뜨면 off to on만 on으로 해서 value가 바뀌는 것을 방지한다. 

constant(chop) - random이라고 이름을 짓는다 - parameter에서 random + 누르고 

render path(top) - 여러개의 render할 geometry를 받을 수 있다. compositing할 때 사용할 수 있다. ?? 
서로 다른 effect를 독립적으로 줄 수 있다. 

*random을 많이 이용함, 시스템이 살아있는 것처럼 작동하게 됨 

palette 
tdAbleton - sound control 가능함 
Image Filters - feedback Edge - 잔상효과 



ableton live - single note grabber - midi note가 표시된다. 이 정보를 터치디자이너에 가져오면 음이 그대로 가져와지게 된다 0-1이다. 여기서 value값을 조정해서 사용할 수 있다. 

sound 이미지로 컨트롤 하기 
image에서 volume을 바꿀 때는 ramp(top)로 가서 
constant(chop)을 만들고 speed(chop)으로 움직임이 생성되도록 만들 수 있다. 
top to(chop) 
analyze(chop)

dmxout(chop) -  조명 제어 
crop(top) - 스크린을 나누어서 작업할 때 사용. 스크린을 나누어서 소리에 따라 반응하게 할 수 있다. 


pixel 개수가 volume 따라서 반응하도록 만들 수 있다. 



Posted by 도이(do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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